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메달이미지

자료실

심리상담에서 꼭 알아야할 기본원리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71회 작성일 22-05-27 11:30

본문

심리상담에서 꼭 알아야할 기본원리  


1. 개별화의 원리

상담자는 개인의 개성과 개인차를 인정하고 상담을 해야 한다. 이 원리를 지키려면,  

① 상담자는 편견이나 선입관으로부터 탈피해야 한다.

② 인간행동의 유형과 원리에 대해 전문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③ 내담자의 말을 경청하고 세밀하게 관찰해야 한다.

④ 인간의 감정변화를 민감하게 포착해야 한다.

⑤ 내담자에 보조를 맞추어 상담을 진행해야 한다.

 

2. 의도적 감정표현의 원리

내담자로 하여금 자유롭게 자기의 의사와 감정 등을 표현할 수 있도록 온화한 분위기를 조성해 주어야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감정 표현을 비난하거나 낙심시켜서는 안되고, 인내심을 갖고 경청하도록 한다.

 

3. 통제된 정서 관여의 원리

심리상담은 정서면에 큰 비중을 둔다.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그의 감정을 통제만 할 것이 아니라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권고한다. 내담자의 감정에 대한 카운슬러의 민감성과 그에 대한 적절한 반응이 필요하다.

 

4. 수용의 원리

내담자에게 따뜻하고 친절하면서 수용적이어야 한다. 내담자를 하나의 인격체로서 존중한다는 점을 말과 행동으로, 특히 비언어적 단서인 얼굴표정으로 잘 전달해야 한다.

 

5. 비심판적 태도의 원리

내담자는 자신의 잘못이나 문제에 대해 결과를 나무라거나 책임을 추궁하거나 잘못을 질책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그들은 죄책감, 열등감, 고독감, 불만 등이 있어 비판에 예민 하여 그들 자신을 방어하여 안전을 추구하려고 하는 것은 당연하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 담자를 객관적으로 평가해야 하며, ‘유죄이다’, ‘무죄이다’, ‘책임져야 한다’, ‘나쁘다’ 등의 표현을 삼가야 한다. 이러한 자세의 원리를 지키려면,  

① 상담자가 선입감의 지배를 받아서는 안 된다.

② 내담자에 보조를 맞추어 상담을 진행하고, 내담자의 말을 가로막고, 성급한 결론으로 이끌어서는 안 된다.

③ 내담자를 어떤 유형의 틀로 집어넣으려는 인상을 갖지 말아야 한다.

④ 내담자가 상담자에 대해 적대감이나 부정적인 감정을 가질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6. 자기결정의 원리

심리상담은 개인의 가치와 존엄성을 존중하고, 자기 힘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다는 신념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상담자는,

① 내담자가 자기수용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② 내담자의 잠재능력 즉, 장점과 능력을 발견하고 활용함으로써 인격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게 자극해 주어야 한다.

③ 내담자에게 법률, 제도, 사회시설 등의 광범위한 사회적 자원을 알게 함으로써 자기선택, 자기결정의 참고자료로 삼도록 해야 한다.

 

7. 비밀보장의 원리

심리상담내용은 비밀을 보장해야 한다. 상담은 본질적으로 내담자가 상담자를 신뢰하는데서 이루어진다. 상담자는 비밀을 준수할 윤리적 의무가 있다.


하단로고

CopyrightⒸ국제심리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문의전화 카톡아이디 네이버블로그 유튜브 문의전화 카톡아이디 네이버블로그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