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박사칼럼

본문 바로가기
메달이미지

구박사칼럼

최면에 대한 학문적, 과학적 연구 사례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60회 작성일 23-09-12 11:50

본문

 최면의 과학성, 학문성을 입증하는 객관적인 자료들이 많이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오래 전인 1958년에 최면을 대체의학으로 인정하여 오늘날까지 현대의학이 포기한 질병을 치유하는 최후의 보루로써 또는 그것을 위한 보조도구로써 최면을 활용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정신과 의사나 심리상담가들이 최면을 심리치료와 심리상담의 도구로 활용하고 있는 분들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국 심리학 분야에서 과학적인 최면 연구의 노력은 1960년에 전 세계의 심리학을 주도하는 미국심리학회(APA)에 최면관련 분과가 개설됨으로써 활기를 띠게 되었으며, 이것은 전문 심리학 분야에서 처음으로 최면이 학문적으로 인정받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로써 주로 의학분야에서 비롯되고 정신과 의사들에 의해 주도된 최면의 임상적 적용과 연구는 오늘날 심리학 분야에서도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심리학회(APA,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에는 56개 분과학회를 두고 있는데, 그 중에서 30분과학회에 심리최면학회(Society of Psychological Hypnosis, (http://www.apadivisions.org/division-30/index.aspx)가 있을 정도로 최면은 학문으로 공인받고 있습니다.

 

미국심리학회의 30분과학회인 심리최면학회에서는 정기적으로 최면교육 및 워크숍을 실시하여 새롭고 혁신적인 임상기법 및 연구방법을 개발함으로써 최면의 심리적 과정에 대한 지식을 증진하며, 인류복지의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심리최면학회에서는 연간 3회에 걸쳐 학회의 학술지인 심리최면 : 30분과 학회지(Psychological Hypnosis: A Bulletin of Divion 30을 발행하고 있습니다. 스탠포드 대학교 심리학 교수 Ernest Hilgard1969년에 이 학회의 회장을 역임하였습니다.

 

NLP에 밀턴모델 등의 이론적 기반을 제공한 Milton Erickson은 행동주의 심리학자인 Clark Hull로부터 최면을 공부하고 실천하였으며, 1980년과 1983년에 개최된 최면과 심리치료에의 에릭슨 접근에 대한 국제대회는 매년 2,000여명의 전문가들이 세계 20여개 국가에서 참여할 정도로 성황을 이루었으며, 이를 계기로 최면이 주류 학문 세계로 편입되었습니다.

 

 Milton Erickson은 당대의 최고의 최면전문가였습니다. NLP에 많은 영향을 준 Milton Erickson을 최면을 했다고 비난할 수 없을 것입니다. NLP를 공동 창시한 Richard BandlerJohn GrinderMilton Erickson에게서 직접 최면을 공부하였습니다. NLP의 밀턴모델은 바로 최면언어입니다. , NLP에도 최면이 들어있습니다.

 

세계적인 최면학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Clark Hull : 학습심리학자이며 미국 위스콘신 대학교와 예일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를 역임하였고, 실험과 통계적 방법을 통하여 최면을 연구함으로써 최면과학의 정립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미국심리학회(APA)회장(19351936)을 역임하였습니다. 32편의 최면 관련 논문과 최면전문서적을 출판하였으며, Milton EricksonClark Hull교수로부터 심리학과 최면을 공부하였습니다.

 

2) Ernest Hilgard : 스탠포드 대학교 심리학과 교수이며 유명한 학습심리학자로서 미국심리학회(APA) 회장(1949)을 역임하였으며, 스탠포드 대학교 의과대학 교수인 부인과 함께 집중적으로 최면을 연구하고 최면에 관한 많은 논문과 저서를 남겼으며, 스탠포드 최면감수성 검사를 제작하였습니다.

 

3) William James : 미국심리학의 아버지라고 하며, 실용주의 철학으로도 유명합니다. 그의 저서 심리학의 원리(Principles of Psychology)”에서 최면을 과학적으로 설명하였습니다.

 

4) Pavlov : 러시아의 생리학자이며 행동주의 심리학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의 창시자인 그는 최면과 암시에 대해서도 많은 연구를 하였습니다.

 

5) Joseph Jastrow : 미국 위스콘신 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서 Milton Erickson의 재능을 알아보고 최면을 학문적으로 연구하여 심리최면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6) 행동주의 심리학자인 Wolpe, 게슈탈트 치료자인 Perls, 교류분석(TA)의 창시자인 Eric Berne 최면을 연구하였습니다.

 

7) Hugh Gunnison : 미국의 상담심리학자이며, 미국 세인트로렌스 대학교에서 27년간 상담심리학 교수를 역임한 그는 수많은 논문과 저서를 통하여 Carl Rogers의 상담원리 및 철학과 Milton Erickson의 심리치료의 원리와 기법을 통합하는 형식으로 최초로 체계화된 최면상담의 모형을 제시하였습니다.

 

한국의 심리상담학계에서 최면을 심리상담의 방법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는 객관적 자료가 많이 있습니다전주대학교 상담심리학과 교수인 김인규 박사는 상담학의 구성에 관한 연구 논문’(pp.181-201)에서, 상담학의 구성을 상담방법 및 도구영역에서 세부분야로 정신역동상담, 행동수정상담, 인지주의 상담, 인본주의 상담, 현실치료, 초월영성상담, NLP상담최면상담, 철학상담 등으로 구분하면서 최면을 상담학의 하나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는 이 논문의 새로운 상담이론 및 접근이라는 내용 중에서 새로운 상담 접근으로 철학상담, 초월영성상담, NLP상담최면상담’ 등을 말하고 있으며, 그동안은 이런 상담이론과 접근이 상담의 보조도구로만 여겨졌었는데 최근 들어 독자적인 학회를 구성하고 관련 연구를 활발하게 발표하는 등 상담의 영역 내에서 독자적인 위치를 마련해 가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는 최면상담의 경우, 최면훈련을 이수한 정신과 의사와 소수의 상담자들이 활용하고 있었는데, 2000년대 중반 이후 최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상담에서의 유용성이 제기되면서 최면상담관련 학회의 창립과 자격증 발급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하면서 이런 새로운 상담접근이 상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임이 밝혀지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국립중앙도서관과 국회도서관에서 검색해 보면 20239월 현재, 최면에 대한 석사 학위논문 39, 박사 학위논문 12편이 있습니다.

 

* 심리최면(최면상담)과 관련한 외국 학자들의 논문


1. Blumenthal, Richard A.(1984). Rational suggestion therapy: A subconscious approach to RET. Medical Hypnoanalysis, 5(2), May, 57-60.

 

2. Gunnison, H. (1990a). “Hypnocounseling: Ericksonian hypnosis for counselors”. The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68 (March/April), 450~453.

 

3. Gunnison, H. (1990b). Adler, Erickson and hypnocounseling. Individual Psychology, Vol. 46, 4. 411-22.

 

4. Gunnison, H. (2003). Hypnocounseling: An Eclectic Bridge Between Milton Erickson and Carl Rogers. Ross-on-Wye, UK: PCCS Books.

 

5. Lopez, F.G.(1987). Erickson and Rogers: The differences do make a difference. Journal of Counseling &Development, 65, 5(Jan.), 24143.

 

6. Otani, A.(1989). Integrating Milton H. Erickson's hypnotherapeutic techniques into general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Journal of Counseling &Development, 68, 2(Nov/Dec), 20307.

 

7. Rogers. C. R.(1985). “Reaction to Gunnison's article on the similarities between Erickson and Rogers”. The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63 (May), 565-566.

 



하단로고

CopyrightⒸ국제심리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문의전화 카톡아이디 네이버블로그 유튜브 문의전화 카톡아이디 네이버블로그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