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박사칼럼

본문 바로가기
메달이미지

구박사칼럼

NLP와 최면의 세계적인 활용실태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01회 작성일 23-02-12 21:47

본문

NLP와 최면의 세계적인 활용실태 


NLP와 최면은 실용성을 중요시하며, 지금까지 개발된 인간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심리학적인 방법 중에서 최강의 심리학 프로그램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NLP는 유능하고 성공한 인간 모델에 근거하여 개발되었기 때문에 그것을 직접 접하지 않고도 직관적으로 그 가치와 기본적 구조를 인식할 수 있다.
 
오늘날 NLP는 인간의 사고과정, 언어패턴, 인간행동에 대한 뛰어난 정보를 제공하면서 더욱 발전하고 있다. 인간의 다양한 경험을 해석하고, 사람들이 어떻게 사고하고 느끼고 반응하는가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의사소통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기법으로 마음과 몸, 감정과 행동 간의 관계와, 지속적으로 원하는 결과를 성취할 수 있도록 하는 강력한 도구, 성공학으로 크게 각광을 받고 있다.
 
1980년대부터 NLP는 원래의 심리치료적 접근에서 '커뮤니케이션' 전반의 구체적인 기법으로 응용되고 있으며, 미국의 John Grinder와 Richard Bandler가 NLP를 창시한 뒤에, Robert Dilts, Judith DeLozier, Steve & Connirae Andreas 부부, David Gordon, Stephen Gilligan 등이 NLP를 더욱 발전시켰다.
 
이와 같은 여러 학자들의 노력에 의하여 오늘날 NLP는 심리치료에서 뿐만 아니라, 교육, 코칭, 비즈니스, 프로 스포츠 등에까지 널리 활용되고 있다.
 
21세기에 들어와서는 Anthony Robbins가 저술한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무한 능력" 등의 베스트셀러의 영향을 받아 NLP는 세계적인 대기업에서도 각광받고 있으며, 경영, 판매, 커뮤니케이션, 상품개발과 코칭, 상담, 교육, 건강, 성공학 등 다양한 방면에서 최고의 성과를 달성해주는 유용한 프로그램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 그렇지만, 아직도 한국에서는 NLP의 활용도가 선진국에 비하여 많이 미약한 실정이다.
 
최면은 인간의 모든 언어와 행동의 근본원인이 되는 인간의 무의식과 잠재의식을 전문적으로 다룬다. 그러므로써 인간의 심리적인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고, 인간을 근본적으로, 그리고 긍정적으로 강력하게 변화시킨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것이다.
 
이러한 NLP와 최면의 적용분야는 인간의 삶과 관련되는 모든 분야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매우 광범위하다. HP(휴렛팩커드), IBM, 매도날드사, 미국 항공우주국(NASA), 미국 올림픽 대표팀, 미국의 공립학교 등에서 이미 NLP를 적용하고 있고, 현재 세계 약 50여 개 국가에서 NLP를 활용하고 있는 등... 전 세계적으로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다.
 
최면 또한 미국의 세계적인 명문대학교인 하버드 대학교, 콜롬비아 대학교, 펜실베니아 대학교 등의 수많은 대학교에서 최면을 교육하고 있으며, 미국에서 최면은 의료와는 별도로 1960년에 미국심리학회(APA)가 최면관련 분과학회(division)를 둠으로써 전문심리학 분야에서 최면이 학문적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현재 미국심리학회(APA)의 제30분과로서 심리최면분과(Division of Psychological Hypnosis)로 등록 되어 있는데 이 분과는 '심리최면학회'(Society of Psycholgical Hypnosis)라는 독립적인 학회명칭으로도 불리고 있다.
 
특히 미국의 하버드 대학교에서는 '최면전문 클리닉 센터'가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세계보건기구(WHO)에서도 최면을 치료의 한 가지 방법으로 공식 승인하고 있다. 그리고 미국에서는 1958년부터 최면을 '대체의학'으로 인정하고 있다.
 
이와 같이 선진국에서는 이미 오랜 전부터 NLP와 최면의 과학성과 그 효과를 인정하고 심리적인 문제의 해결은 물론, 여러 가지 다양한 분야에서 가장 탁월하고 효과적인 긍정적인 변화프로그램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도 하루속히 NLP와 최면이 선진국 수준으로 널리 활용되어지기를 기원한다.  

하단로고

CopyrightⒸ국제심리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문의전화 카톡아이디 네이버블로그 유튜브 문의전화 카톡아이디 네이버블로그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