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퇴행기법으로 1:1 최면 실습과 구만호박사님의 실제 최면상담 시연(최면1급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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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령퇴행기법으로 1:1 최면 실습과 구만호박사님의 실제 최면상담 시연(최면1급교육)
연령퇴행의 구체적인 방법
최근의 문제 상황과 관련하여 심리치유 작업이 마무리 되면 연령퇴행을 시도해 볼 수 있다. 연령퇴행이란 현재의 문제가 시작된 어린 시절(또는 젊은 시절)의 원인과 당시의 상황으로 찾아가는 것이다. 과거의 원인을 찾았으면 그 당시로 돌아가서 그때의 일을 떠올리고 당시의 경험을 재생하고 재경험 함으로써 심리치유 작업을 하게 되는 것.
1) 연령퇴행 유도
“자, 이제부터 당신의 --- 감정(또는 문제)의 원인을 찾아가 보겠습니다. 당신이 언제부터 그러한 감정과 문제를 경험하게 되었는지, 그 원인을 찾아가 보겠습니다. 이제 열부터 하나까지 거꾸로 세겠습니다. 하나씩 내려갈 때마다 당신은 과거로, 과거로, 거슬러 내려갑니다. 그리하여 내가 ‘하나’를 셀 때 당신의 문제가 시작되었던 그때로 가십시오.
이제 시작하겠습니다. 열……. 과거로 과거로 가십시오... 아홉... 더 젊었을 때로... 더 어릴 때로 내려가십시오. 여덟... 더 젊은 나이로, 더 어린 나이로... 당신 문제의 근원을 찾아 더 아래로 내려가겠습니다. 일곱... 더 과거로... 여섯... 더 과거로... 다섯... 더 과거로... 더 과거로 가십시오……. 넷... 셋... 당신은 더 어린 나이로 갑니다……. 더 과거로... 둘... 하나! 이제 무엇이든 마음에 떠오르는 것이 있으면 손가락을 드십시오…….”
손가락을 들면 다음 단계로 가기
2) 핵심감정의 원천 확인 : 연령과 문제 상황 확인
“좋습니다. 이제 손가락을 내리세요. 그때가 언제이고, 당신은 몇 살입니까? 어디서... 어떤 상황에서... 당신은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느낌은 어떻습니까? 선명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그냥 떠오르는 대로, 생각나는 대로 말씀하십시오. 당신은 지금 어떤 상황에서 누구와 함께 있습니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까? 주변 상황을 살펴보세요. 당신의 핵심감정인 ---의 감정과 문제는 왜 생겼는지, 어떤 상황에서 생겼는지를 보십시오.”
내담자가 문제 상황에 대해서 묘사하고, 어느 정도 감정적 경험을 하고 있다고 판단되면 다음 단계로 가기
3) 문제 상황 및 핵심 감정의 재경험
“이제 당신이 떠올린 문제 상황에서 있었던 일과 경험을 잘 살펴보고, 그 경험 속으로 들어가세요. 그리고 그 때의 일을 지금의 일인 것처럼 몰입해서 경험하세요. 감정을 보다 강하게 느껴보십시오.”
이상과 같은 유도가 이루어진 다음에는 ‘최근의 문제 상황’ 단계에서 이루어졌던 작업 과정을 다음과 같은 순서로 한다. 특별히 ‘어린이 자아와 어버이 자아 작업’을 하며, ‘편집 작업’과, 그 이후의 필요시 추가적인 필요 기법은 반드시 할 필요는 없고, 내담자의 문제와 치유의 진전 정도에 따라 융통성을 발휘하여 적절히 사용
4) 핵심감정의 표출 및 해소
5) 감정상태의 확인
6) 심신의 이완
7) 어린이 자아와 어버이 자아 작업
‘교류분석’ 또는 ‘의사거래분석’이라고 하는 ‘TA(Transaction Analysis)심리치료이론’이 있다. 이 이론에 의하면, 인간에게는 ‘어버이 자아’와 ‘어린이 자아’, ‘어른 자아’가 있다. ‘어린이 자아’는 약한 어린이와 같은 인간 성격의 측면을 말하고, ‘어버이 자아’는 타인을 보호하고 사랑하고 관심을 가져주는 모성적인 측면을 말하며, ‘어른 자아’는 논리적이고 분석적이며, 냉철하고, 합리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어른과 같은 측면을 의미한다.
TA 이론에 입각하여 볼 때, 대부분의 심리적인 문제는 개인의 내적 어린이 자아가 주위에 있는 의미 있는 타인(부모)으로부터 사랑과 관심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상처를 입었기 때문에 생긴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심리치유를 위해서는 어버이 자아의 기능을 강화시켜서 상처 입은 내적 어린이 자아가 사랑과 보호를 받는 경험을 하도록 해 줄 필요성이 있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이 유도를 하여 심리치유를 할 수 있다.
“자, 곰인형을 안아 보세요. 이것은 당신의 내적 어린이 자아입니다. 이것은 당신의 어리고 부족하고 무능하고 힘들어하는 어린이 자아입니다. 꼭 껴안아 보세요. 이것의 이름을 무엇이라고 부를까요?(이름을 말하게 한다.) 좋습니다.지금 몇 살입니까? 어떻게 경험하고, 느끼고 있습니까? 이름을 부르면서 그를 꼭 껴안아 보십시오. 그 느낌이 어떠합니까? 이때 당신이 겪었던 부정적인 감정 ---의 감정이 사라지는 것을 느끼고 경험하십시오. 그리고 당신이 진정으로 원했던 --- 감정이 점점 강화되는 것을 마음껏 경험하고 그 --- 의 감정이 점점 크게 작용하는 경험을 하면서 꼭 껴안으십시오.
이제는 당신이 내적 어버이 자아가 되십시오. 당신이 정말로 사랑과 보호를 받고 싶었던 절대자 또는 의지대상자가 되십시오. 다시 말해서, 이 어린이 자아가 정말로 필요했던 --- 감정과 느낌을 가져다주는 절대적인 힘을 가진 _______가 되십시오. 그가 어린이 자아의 이름________를(을) 부르고, 그를 마음껏 사랑해주고, 보호해 주고, 또 준중해 주세요. 그러면 점점 마음이 편안해지고 행복해지는 경험을 할 것입니다. 그리고 부정적인 감정이 다 사라질것입니다.

